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족관계 증명서의 인터넷 발급에 관하여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저도 얼마 전까지만 해도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증명서를 발급받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그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보시면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방법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2. 정부 24 어플

3. 행정복지센터 또는 주민센터 방문신청

4. 무인발급기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1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2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3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족관계 증명서란? 

국민의 출생, 혼인, 사망 등 가족관계의 발생 및 변동사항을 가족관계 등록부에 등록하고 이를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대법원에서 관리하지만 실제 서류 발급 등의 행정적인 업무는 관할 주소지의 지방자치단체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입양관계 증명서, 친양자 입양관계 증명서, 영문증명서 6가지로 나눠지지만 대부분 첫 번째 서류를 가장 많이 발급받습니다.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서 대신 약 처방을 받거나 생활 지원금을 수령하기 위해서 많이 발급받으시는 것 같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많은 분들이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메뉴를 찾다가 없어서 인터넷에 검색을 한다고 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간단한 인증과 함께 몇 가지 정보만 입력하시면 손쉽게 발급이 가능하고 인증과정을 거치면

어떤 종류의 증명서를 원하는지 선택이 가능하고, 주민등록번호의 공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에 따라 프린터 출력, PDF 저장, 열람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고 비용 또한 무료입니다.

 

인터넷 발급 절차 및 순서는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접속

대법원 홈페이지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2/5]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2. 상단 가족관계 증명서 클릭

3. 약관동의, 필수 정보 입력, 공인인증서 인증

4. 가족관계등록부 열람 및 발급 신청

 

가족관계 증명서 모바일 발급방법

이 방법 역시 비용은 무료입니다. 인터넷 발급에 비해선 비교적 복잡하지만 자세하게 방법을 알려드리고

사진도 정리해서 올려드릴 테니 잘 따라와 주세요.

 

모바일 발급순서

1. 앱스토어, 구글스토어에서 정부 24 어플 다운로드

2. 로그인 후 전자문서 지갑 신청

3. 휴대폰으로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 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4. 가족관계 증명서 신청 후 수령방법을 전자문서 지갑으로 클릭

5. 정부 24 어플에서 전자문서지갑 내역에 가족관계 증명서 신청분 확인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9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10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11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12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13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사진의 번호 순서대로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다른 발급방법은?

1.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내방해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비용은 1000원입니다. 귀찮은 절차 없이 편하게 발급이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방하기가 번거롭고 행정복지센터 업무시간에 맞춰서 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용은 500원입니다. 각 행정복지센터 혹은 지하철에 구비된 곳이 있습니다.

지문인증이라 신분증이 없어도 되고 비용이 행정복지센터에 비해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평일이나 주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관하여 자세하게 정리했습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으셨죠?

 

필요하실 때

 

제 글이 항상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아래에는 함께 보면 유익한 내용을 링크해드릴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싸게 주유하는 방법

 

주유하실때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적게는 100원에서 많게는 500원까지 절감됩니다.(feat.오피넷)

안녕하세요. 부지런한 직장인입니다. 여기저기서 치솟는 물가 때문에 다들 힘드시죠? 특히나 기름값이 전년도에 비해 많이 높아졌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2020년도 4월쯤 거리두기 할 때 휘발

pow14.com

자동차 채권 미 환급금

 

잠자는 자동차 채권 '채권 미 환급금' 2391억 원 자동차 1대 당 80만 원을 줍니다.[지역 개발 채권

자동차 구입 후 5년이 지났다면 자동차 채권 미 환급금을 꼭 돌려받으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채권 미 환금급 또는 지역개발채권 미 환급금 일제 상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행

pow14.com

2022 근로,자녀 장려금 바뀐내용 총정리

 

[근로장려금] 22년 기준 5월부터 새롭게 바뀝니다. 신청방법, 자격요건, 지급일자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기준으로 5월부터 바뀌는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2년 부터는 근로장려금 지급과 관련하여 개정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물론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jop1.pow14.com

전자민원 발급서비스

 

카카오톡만 있으면 주민 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각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전자 민원 발

안녕하세요 우리는 갈수록 스마트하고 편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카카오톡만 있으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각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방법을 소개해드

jop1.pow14.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